상장폐지 예상종목

상장폐지 예상종목을 정리했습니다. 3월은 상장폐지의 달입니다. 내가 가진 종목이 상장폐지가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미리 예상종목을 살펴보고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1. 상장폐지란?

 

상장폐지란, 증시에 상장된 주식이 매매대상으로서의 자격을 상실하여 상장이 취소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마디로 주식이 휴지조각이 되어버린다는 뜻이죠.

 

상장폐지가 된 종목은 정규시장에서 해당 종목의 거래가 불가능합니다. 이때는 투자자에게 최종 매매기회를 주기 위하여 일정 기간동안 정리매매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경우도 있지만, 허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상장폐지 기준

상장폐지는 상장회사로부터 상장폐지신청에 의한 것과 상장폐지기준에 해당하여 거래소에서 상장폐지를 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장폐지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주요 기준들은 최근 4사업연도 영업손실, 자본잠식률 50% 이상, 자기자본 10억원 미만, 분기,반기,사업보고서 법정제출기한 내 미제출, 반기보고서 부적정, 의견거절, 감사범위 제한 등의 기준이 있습니다. 위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관리종목으로 지정됩니다.

 

관리종목 지정이란, 상장폐지가 되기 전 경고를 주는 것과 비슷합니다. 코스닥 기업은 4년연속 영업손실이면 관리종목으로 지정되고, 5년 연속이면 상장폐지 심사 대상이 됩니다.

 

3. 상장폐지 예상종목

 

상장폐지 예상종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에스디시스템 제이웨이 에스앤더블류 이엠네트웍스 유테크 럭슬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 테라셈 MP그룹 아래스 한국정밀기계 유아이디

위 종목들은 최근 4년간(2016~2019) 영업이익 적자를 내 관리종목으로 지정되었으며,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을 올리지 못해 상장폐지 위기에 놓였습니다.

 

메이슨캐피탈 파나진  CSA코스믹 솔고바이오 액션스퀘어
바른손 픽셀플러스 국순당 알톤스포츠 내츄럴엔도텍

위 종목들은 4년 연속 적자를 냈지만 지난해 3분기까지 영업이익이 흑자로 돌아서면서 관리종목에서 벗어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3년 연속(2017~2019년) 영업손실인 곳은 올해도 적자를 기록하면 관리종목으로 지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래는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손실이 발생하여 관리종목으로 지정될 가능성이 있는 종목입니다.

 

 

GV 동방선기 미래SCI 소리바다 아이에이네트웍스 에이비프로바이오 대한그린파워
네이블 동운아나텍 서진오토모티브 아이에스이커머스 이미지스 코오롱생명과학  

관리종목으로 지정되면 일정 기간동안 매매가 정지될 수 있으며, 주식의 신용거래가 금지됩니다.

 

 

상장폐지 실질심사 대상이 되어 상장폐지가 결정되었다고 하더라도 모두 상장폐지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한국거래소에서 개선기간을 부여하여 일정 기간동안 경영과 사업성 개선이 이루어지면 상장유지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에는 통상 1년이 넘는 거래정지를 수반합니다.

 

신라젠 거래정지

 

 

따라서 가진 종목의 재무상태를 점검해보고, 상장폐지 사유 발생 및 관리종목에 지정되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자세가 필요하겠습니다.

 

최근 동전주로 유명한 소리바다도 관리종목으로 지정될 우려가 있음을 공시하였네요. 이처럼 종목의 공시 및 재무상태를 확인하여 당황하는 일이 없도록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주식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어족 뜻  (2) 2021.04.14
주식 물타기 뜻 하는법  (0) 2021.04.11
무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함정  (0) 2021.02.28
재무제표 보는법 이것만  (0) 2021.02.08
공매도 금지 연장, 사실은...  (0) 2021.02.06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