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함정

무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에이치엘비, 한국석유 등의 종목이 무상증자를 결정하면서 주가가 단기 급등하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무상증자는 무조건 주가가 상승하는 효과를 가져올까요?

 

1. 무상증자란?

 

무상증자란 회사가 자본금을 확충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주식을 새로 발행하여 자본금을 늘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새롭게 발행된 주식을 기존 주주들에게 무상으로 (공짜로) 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A주식을 100주 가지고 있었는데, 보통주 1주당 신주 1주를 배정하는 무상증자가 결정되었다면 A주식을 200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주식의 가격은 그대로일까요?

 

아닙니다. 이때는 '권리락'이 발생하게 되는데, 10만원짜리 주식을 100주 가지고 있었다면 무상증자 후에는 가격은 1/2이 되고, 보유 주식의 수는 2배로 늘어나면서 5만원짜리 주식 200주가 되는 것입니다.

 

2. 무상증자 이유

 

기업에서 무상증자를 하는 이유는 주가 부양의 의도가 담겨있습니다. 무상증자로 권리락이 발생하게 되면 늘어난 주식 수만큼 주가가 하락조정 되겠죠?

 

 

원래 주가가 5만원이었던 주식이 2만5천원이 된다면 상대적으로 가격이 싸게 보이는 착시효과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주식의 거래 유동성이 늘어나는 효과가 나타나고, 주가 상승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3. 무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무상증자는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에서 '호재'로 받아들여집니다. 단기적으로 주가가 급등하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요. 무상증자가 결정된 종목들의 주가변동을 살펴보겠습니다.

 

한국석유는 무상증자 및 액면분할 결정 소식에 이틀 연속 상한가를 기록한 모습입니다.

 

에이치엘비도 무상증자 결정 소식으로 주가가 급등하였습니다.

 

4. 무상증자의 함정

 

그러나 무상증자는 기업가치에 실질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니며, 본질적인 기업가치의 변화가 없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거래의 유동성이 증가하더라도 무상증자로 인한 주가상승이 유지되리라는 보장이 없다는 것이죠.

 

다음은 카페24의 권리락 공시입니다.

 

<카페24>

 

 

카페24는 무상증자로 인한 권리락이 발생하여 주가가 38,050원이 되었습니다.

 

현재 카페24의 주가는 권리락 발생 당시보다 하락하여 32,650원입니다. 이처럼 무상증자가 무조건 주가의 상승 및 유지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적개선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무상증자를 통한 유동성 효과는 일시적일 수 있고, 향후 주가 하락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무상증자가 결정되었다면 기업 분석을 통하여 앞으로의 주가 행보를 예측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주식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물타기 뜻 하는법  (0) 2021.04.11
상장폐지 예상종목  (0) 2021.02.28
재무제표 보는법 이것만  (0) 2021.02.08
공매도 금지 연장, 사실은...  (0) 2021.02.06
주식 공매도란? 장단점  (0) 2021.02.06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